김규나 '대한민국의 시계는 거꾸로 간다'
거짓의 시대에 거짓을 거짓이라고 말하는 작가
 
류상우 기자

<대한민국의 시계는 거꾸로 간다-거짓의 시대, 문학과 영화를 통해 진실을 찾다- 

김규나 산문집 

비봉출판사 값: 1, 2권 각 13,500

 

 

<거짓의 시대. 거짓을 거짓이라 말하고 진실을 진실이라 외치는 단 한 명의 대한민국 소설가>

 

모두가 진실에 침묵하는 시대, 올곧고 용감하게 진실과 희망의 목소리를 대변해 주고 있는 소설가 김규나의 산문집 <대한민국의 시계는 거꾸로 간다>가 비봉출판사에서 출간되었다. 2017년 첫 장편소설 <트러스트미>를 발표, ‘개인의 각성이란 화두를 일깨워줌으로써 독자의 탄탄한 신뢰를 얻어온 작가가 거짓의 시대를 견디며 1년 넘게 페이스북 등에 꾸준히 게재해 온 글 모음집이다.

 

문학과 영화를 스펙트럼으로 사기탄핵 시절을 예리하게 해석해 내고 있는 이 책에서 작가는 암울한 시대임을 인정하면서도 진실과 희망을 결코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일관되게 이야기하고 있다. 온통 왼쪽으로 기울어진 문학, 출판계에서 가장 분명하고 강렬하게 진실을 외치는 목소리가 될 것이다이 책은 진실이 실종된 시대를 견디며 나라의 미래를 걱정하는 국민과 독자에게 새로운 희망과 비전이 되리라 확신한다.

 

<쉽고 재미있게, 영화와 문학으로 해석하는 작가의 날카로운 시대 성찰>

 

건국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는 대한민국의 정치 이념적 혼란의 뿌리가 개인의 사고 부재, 즉 인문, 철학, 문학, 교육의 왜곡에서 기인한다고 통찰한 작가는 눈앞의 사건 사고에 함몰되는 대신 영화와 문학을 화두로 독자에게 세상을 보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어톤먼트>와 같이 대중에게 친숙한 영화에서부터 세익스피어, 조지 오웰, 밀란 쿤데라, 솔제니친 등의 세계문학작품, 그리고 칼 포퍼, 에리히 프롬 등의 세계적 지성과 혜안을 가진 작가의 명저들을 인용하며 비뚤어진 세태의 얽힌 매듭과 독자의 격렬한 감정을 차근차근 풀어낸다.

 

두 권으로 엮은 책 속에 소개된 150여 편의 작품들을 통한 작가의 현실 해석은 언론, 문화예술, 출판 할 것 없이 좌파적 주장으로 점령된 세상에서 쉽고 재미있게, 그러나 날카롭고 정확하게 거짓과 진실을 구분하며 현실을 재해석할 수 있는 기회를 독자에게 제공할 것이다.

 

오랫동안 책을 놓았던 일반 독자에게 문학의 지혜를 통해 인생과 자신을 돌아보는 즐거움을 선물하는 것은 물론, 가치관을 정립하고 생각의 힘을 키워야 하는 어린 자녀와 젊은 세대에게도 훌륭한 사고의 길잡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어둠의 시대를 이길 세 가지 긍정 키워드 - 개인, 진실, 희망>

 

이 책은 우리나라가 사기 탄핵의 소용돌이로 빠져들던 201610월부터 많은 국민들이 절망에 절망을 거듭하며 암울한 시대를 견디고 있던 20181월까지 대한민국의 일면을 담고 있다.

 

독자와 함께 숨 쉬며 살아가고 있는 이 땅의 소설가의 눈에 비친 불법 탄핵시대에 대한 냉정한 기록이고, 우리 시대의 참담한 자화상인데다, 현재에서 과거로 시간을 역순으로 배치하여 페이지를 넘길수록 독자가 느끼는 공감의 정도는 점점 강렬해진다.

 

그러나 작가는 눈앞에 보이는 모습으로 시대를 단순히 탄식하거나 분노하거나 비관하지 않는다작가는 사건을 직접 언급하기보다는 영화나 문학작품으로 우회하며 독자가 사건에서 한 걸음 물러나 한 호흡 돌리고 조금 더 넓고 깊게 생각해볼 여유를 갖게 함으로써 보다 냉정하고 정확히 현실을 직시하도록 이끈다.

 

그 결과 작가의 펜 끝이 향하는 곳은 개인과 진실과 희망이라는 긍정 메시지다. 문학과 영화를 소재로 하지 않은 일상의 단상들까지 독자에게 깊은 공감과 감동을 주는 이유다.

 

 

 

[출판사 서평-거짓의 시대, 문학과 영화를 통해 진실을 찾다-

  

작가라면 반드시 쓰고 말하고 외쳐야만 하는 우리 시대의 진실. 일그러진 이 시대의 자화상을 직시한 단 한 명의 대한민국 소설가거짓을 거짓이라 말하며 진실을 찾는 김규나그녀가 바라본 탄핵 전후 1년의 기록, <대한민국의 시계는 거꾸로 간다>.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 아무 죄도 없이 광장 인민재판으로 파면당하고 수감되었다이후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는 모두 부정되었고, 국민들이 천민복지의 노예가 되어가는 동안 자유는 사라지고 국가 위상과 경제는 몰락하고 있다교육과 언론, 문화, 정치, 법조계 등 소위 엘리트 권력 웰빙족이 국가 운명을 절체정명의 낭떠러지고 몰아가는 사이, 생각할 줄 아는 국민이라면 탄식과 눈물을 쏟지 않을 수 없는 참담한 절망의 시간을 견디는 중이다.

 

이대로 대한민국은 사라지는 것일까우리에겐 더 이상 희망이 없는 것일까그저 외부의 힘만 망연히 바라고 기다려야 하는 것일까소설가 김규나는 <대한민국의 시계는 거꾸로 간다>를 통해 우리 스스로 일어서야 한다고 말한다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는 힘은 바로 우리 국민, 민족이나 집단이 아닌 한 사람 한 사람 개인으로 깨어나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책임질 수 있는 우리들 자신에게 그 희망의 빛이 있다고 이야기한다.

 

소셜 네트워크 활동이 활발하지 않던 작가가 페이스북 등에 자신의 소신을 밝히게 된 계기는 2016년 말 불거진 블랙리스트 파문이었다2012년 당시 지지한 적 없는 대선후보 지지자 명단에 자신의 이름이 오른 것을 보고 블랙리스트가 진실이 아니라고 직감한 그는 페이스북 등을 통해 자신의 소신을 밝히기 시작했다.

 

그러나 정체성을 밝히는 데서 끝내지 않고 광화문 촛불 시위의 광기와 태극기 집회의 뜨거운 열기를 직접 경험하고 사기 탄핵 소추와 파면 결정 과정 등을 참담하게 지켜보며 작가라면 침묵해서는 안 되는 시대임을 깨닫는다.

 

처음에는 내 정체성과 소신을 밝히기 위해 시작한 글쓰기였지만, 차츰 독자들이 생기자 거짓에 분개하고 절망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될 것 같았다. 진실을 찾아내고 희망을 밝히는 글을 쓰는 것이 내 의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급적이면 기사와 사진을 공유하거나 단순히 인용하는 것은 피하고 대신 많은 사람들이 읽었거나 제목만이라도 들어봤음직한 세계명작이나 영화들을 불씨 삼아 거짓으로 뒤덮인 현실을 비추어 보려고 했다.” - 작가의 말 중에서.

 

한 우파 매체에서 보기 드문, 정신 똑바로 박힌 작가라고 소개했던 수식문구답게, 소설가 김규나가 300페이지가 넘는 2권의 책 속에서 세계적인 150여 편의 문학작품과 영화들을 인용하며 일관되게 주장하는 것은 세 개의 키워드, 즉 개인, 진실, 희망이다.

 

주인공 시련의 법칙이 있다. 작가조차 도저히 해결할 수 없을 것 같은 지경까지 주인공을 끌고 가서 세상의 절벽 끄트머리까지 몰아붙이는 것이다. 고통의 무게와 성장의 깊이는 비례한다.

 

일찌감치 죽는 건 주인공이 아니다. 전략상 항복은 할지라도 기어코 살아남아야 한다. 지금 이 자리에서는 누구도 결코 죽어선 안 된다. 그러니 주인공이여, 일어나라. 살이 찢기고 깨지고 피 흘리고 뼈가 부러졌더라도, 주먹 쥐고 이 악물고 일어서라. 다시 일어나 앞으로 나아가라! 우리가 사랑하고 응원하는 주인공이여, 우리들과 미래를 함께할 주인공, 자유통일 대한민국이여!” - 본문 중에서

 

대한민국의 혼란이 공동체 집단의식에 함몰되어 스스로 생각하지 못하고 스스로 판단하지 못하며 자신의 선택에 책임질 줄 모르는 일부 국민의식에 있다고 판단한 작가는 사고할 수 있고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개인으로 깨어나라고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절망에도 항복하지 말라는 응원의 메시지는 작가가 그동안 써낸 소설에서 한결같이 보여주었던 인간에 대한 믿음과 삶에 대한 긍정에 뿌리를 둔다.

 

문학에 대한 신앙과도 같은 작가의 이 같은 신념은 그의 첫 장편소설 <트러스트미>라는 제목에서 시작된 TMTU 문화운동의 케치프레이즈, Trust me. Trust you, “개인이여 깨어나라는 한 마디로 귀결된다. 세상과 인간에 대한 작가의 탄탄한 믿음에서 비롯된 작가의 글쓰기는 대한민국의 시계가 바로 갈 때까지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할 이유이다.

 

걷잡을 수 없이 썩은 내 진동하는 거센 소용돌이가 끝내 다다를 곳은 넓고 깊은 푸르른 바다이다. 그러니 절망해서도 안 되고, 거짓에 항복해서도 안 되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포기해서도 안 된다. 잠시 울어도 되지만 유일하게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대화의 장을 떠나서도 안 된다. 나 또한 소설 한 줄 쓸 수도 없고, 이 시국의 참담함을 나눌 동료작가 한 사람 없어 외롭고 두렵지만, 이렇게나마 계속 이 시대를 견딜 것이다. 그러니 여러분도 부디 지쳤다, 포기했다, 버리겠다, 떠나겠다고 하지 마시라. 사실은 조금도 그러고 싶지 않은 거 아닌가. 지금이야말로 함께 고통을 나누어 져야 할 때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대한민국이란 역사 드라마의 주인공이다. 주인공은 드라마가 끝날 때까지 어떤 역경 속에서도 절대 죽지 않는다. 아무리 힘들어도 포기하고 절망으로 끝맺음하지 않는다. 그러니 견디셔야 한다. 다시 마음 모아, 지혜 모아, 일어서야 한다. 시간이 걸릴 뿐, 반드시 이 어둠은 끝난다. 실낱같은 빛일지언정 결코 희망을 놓지 말아야 한다.” - 본문 중에서,

 

우리는 지금껏 어둠의 터널을 지치도록 달려왔다. 누군가는 이 어둠이 끝나지 않을 거라며 절망하고 또 누군가는 터널의 끝에 빛이 있으리라 믿는다. 어쩌면 정말 이 암울한 시절이 끝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영원한 지옥을 믿으며 포기하는 삶보다는 희망을 믿으며 오늘을 사는 것이 인생을 더 의미 있게 만들지 않을까.

 

매일 쏟아지는 거짓 뉴스와 부풀려진 사실을 접하며 쉽게 분노하고 상처 받았던 많은 독자들은 세계적인 명작들을 통해 인간과 세계를 해석해 내는 작가의 글을 읽으며 화를 녹였으며, 위로를 받았고, 절망에 빠지지 않을 수 있었다고 소회한다소설가 김규나의 글을 많은 독자들이 아끼는 이유이고, 진실에 목말라 하고 희망을 찾지 못해 절망했던 독자들의 작가에 대한 신뢰가 탄탄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오늘 내일이 아니라 이 땅의 미래를 희망하며 그의 글을 추천한다.

 

아마도 오랫동안 바닥없는 시절을 살게 될 것 같아 걱정은 되지만, 만약 기적처럼 운이든 희생이든 도움을 받았든 그동안 이 나라에 만연해온 비정상의 정상화가 이번 기회에 이루어진다면, 그 바닥을 우리 세대가 스스로 다질 수 있겠다는 희망을 동시에 품어본다.

 

이번에야말로 먹고사는 데만 급급해 밀쳐놓았던 그 기초를, 마음에서부터 머리에서부터, 인문, 철학, 문학으로 탄탄히 다져 다시 시작해야만 우리나라가 재도약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그 완성은 30여년 이상 걸리리라 예상되지만, 그래서 까마득하긴 하지만, 그래서 지금부터 당장 시작해야 한다. 비록 우리 세대가 완성하지 못한다고 해도 시작해 놓으면 반드시 키워가는 사람들이 있고 그 열매를 수확하는 세대가 올 것이므로.” - 본문 중에서.

 

[저자 소개]

김규나는 2006년 단편소설 내 남자의 꿈으로 부산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2007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2년 연속 당선되며 소설가가 되었다. 2005년에는 수필부문에서, 2006년에는 소설 부문에서 문예진흥기금을 받았고, 2007년에는 제25회 현대수필문학상을 수상했다. 작가들과의 공저 등을 출간한 바 있으며 2006년에는 에세이집 날마다 머리에 꽃을 꽂는 여자, 2010년에는 단편소설집 <>을 출간하여 주목을 받았다. 2017년에는 한 인간이 진실한 개인으로 다시 깨어나는 과정을 집요하게 추적하고 있는 첫 장편소설 <트러스트미>를 출간했다

 

 

기사입력: 2018/07/18 [23:12]  최종편집: ⓒ allinkorea.net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