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복적 정의는 초강대국의 기초적 조건
웜비어 가족의 보복적 정의→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조영환 편집인

 

미국은 왜 짧은 시간에 강대국이 됐고, 한국은 왜 대를 이어 노예국 신세를 자초할까? 한국의 친북좌익세력은 왜 자발적으로 중국과 같은 일당독재국가의 노예국이 되지 못해서 안달할까? 알렉시스 토크빌은 미국이 강대국으로 진입하는 데에 개인의 자유공동체에 대한 책무를 중시하는 국민의식과 사회풍토를 결정적인 정치·사회·윤리적 요인으로 꼽았다. 하지만 나는 미국이 초강대국을 유지하는 비결을 보복적 정의(retributive justice)’에서 찾는다. 한국은 북한과 같은 악당집단(rogue state)이 위협하면 대화나 평화를 구걸하지만, 미국은 악당집단을 책임지고 앞장서서 제압하려는 의지와 능력이 때문에 세계에서 초강대국의 지위를 계속 더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나는 판단한다.

 

5북한에 억류됐다 뇌사상태로 돌아와 사망한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부모가 로비스트까지 고용해 트럼프 정부에 대북 제재법을 통과시키라는 압력을 넣었다고 미국 의회전문지 더힐이 4(현지시각) 보도했다며, 조선닷컴은 오토 웜비어의 부모 프레드와 신디 웜비어는 지난달 10일 로비회사 맥과이어우즈 컨설팅을 고용해 대북 경제 제재와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의뢰했다. 2015년부터 정부 측에 꾸준히 아들의 송환을 촉구해온 웜비어 부모가 사망한 아들을 위해 합법적인 복수에 나선 것이라며 이들의 로비가 작용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실제로 트럼프 정부는 지난달 20일 북한을 시리아·이란·수단과 함께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다고 보도했다.

 

조선닷컴은 북한이 테러지원국에 지정된 것은 9년 만이다. 북한은 대한항공기 폭파 사건으로 1988년 테러지원국에 지정됐다가 2008년 조지 부시 행정부 때 핵 검증에 합의한 뒤 해제됐었다다음 날인 21일엔 북한 해운 회사 및 중국 무역 회사에 대한 추가 제재안을 발표했다. 북한 선박 20척을 비롯해 기관 13, 개인 1명 등이 포함된 무더기 제재였다고 전했다. “더힐은 로비스트와 정부 관계자가 대북 제재 관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실제로 만났는지 맥과이어우즈, 백악관, 재무부, 국무부 등에 문의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면서도 조선닷컴은 다만 웜비어 부부가 맥과이어우즈를 고용한 것은 확인됐다고 전했다. 한 미국인의 보복적 정의감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게 노력한 것이다.

 

웜비어 부부는 맥과이어우즈를 통해 북한의 손아귀에서 숨진 우리 아들 오토의 죽음과 관련해 조언과 상담을 받기 위해 맥과이어우즈의 리처드 컬런을 고용했다고 밝혔다며, 조선닷컴은 컬런은 맥과이어우즈의 선임 파트너로 버지니아주 법무장관을 지냈다고 전했다. 지난 9월 웜비어 부부는 폭스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북한은 희생자가 아니다. 그들은 테러리스트들이다. 그들은 의도적으로, 인위적으로 오토에게 상처를 입혔다. 그들은 오토를 납치했다. 그들은 오토를 고문했다고 말했다며, 프레드 웜비어는 북한이 테러 지원국 명단에 올라 있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하고는 신디와 나는 깜짝 놀랐다. 우리는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 올리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었다고 조선닷컴은 전했다.

 

이런 북한의 테러와 웜비어 가족의 로비 과정에 관해 조선닷컴은 버지니아 주립대 3학년이었던 오토 웜비어는 지난해 1월 관광차 방문한 북한 평양 양각도 호텔에서 정치 선전물을 훔치려 한 혐의로 체포됐다. 같은 해 3월 체제전복 혐의로 15년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았다. 이후 17개월간 북한에 억류돼 있다 지난 6월 미국으로 돌아왔다사실상 식물인간 상태였다. 웜비어는 결국 송환된 지 엿새 만에 숨졌다고 전했다. 북한 측은 웜비어가 지난해 3월 식중독인 보톨리누스 중독증에 걸린 뒤 수면제를 복용했다가 혼수상태에 빠졌다고 변명했지만, 부검 결과 사인은 장기간 뇌에 산소와 혈액 공급 부족이었다며, 조선닷컴은 웜비어 부부의 아들이 북한에서 조직적 고문을 받았다는 주장도 전했다.

 

<오토 웜비어 부모, 자식 죽인 에 합법적 복수로비스트 고용해 대북제재 통과 시도”>이라는 조선닷컴의 기사에 한 네티즌(cjjyh****)합리적이네! 한국 같으면 떼법이나 뗑강부리는데!”라고, 다른 네티즌(star****)한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데 앞장서야 옳은데, 안 한다. 유엔에서 다른 나라들이 북한 인권 규탄할 때도 문재인 정부는 빠진다. 미국 트럼프 정부가 대북 제재한다고 할 때도 문재인 정부는 빠진다. 판문점에서 북한군이 남한에 총을 쏴도 우리는 총을 안 쏴야 옳다고 한다. 이런 정부 믿고 사는 한국 국민은 문재인이 언제 북한에 나라 넘길지 불안하다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ey****)이런 애들 죽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 말도 못하는 부류가 있지요. 기생충문제는 인권 운운하면서. 다들 제정신인지라고 했다.

 

또 한 네티즌(p****)웜비어 부모님, 대단히 죄송합니다. 우리 대한민국이 유엔의 대북 인권결의안에 반대하는 반인권 대통령을 둬서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gonn****)북한은 세계 모든 국가가 다 알고 있는 폐쇄적이며 악랄한 공산주의 세습국가다. 베일에 가려져 있다고 궁금하다며 들어가면 어떤 일 당할지 모른다. 그때는 이미 늦은 것이다. 북한이 이런 만행을 당연하다는 듯이 발악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핵과 미사일 발사다. 미국은 물론 전 세계인들이 이런 북한에 대해 더 거세게 압박해야 함은 당연하다. 중국과 러시아까지도 반드시!”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eri****)헌데 문재인과 문빠들은 겉으로는 미국말 듣는 것처럼 하다가도 속으로는 실제로 열심히 역행 중이다. 우리도 로비스트 고용해야 하나라고 했다.

 

그리고 한 네티즌(kyni****)저런 테러단체를 동경하는 기생충 같은 인간말종들이 떵떵거리며 목에 깁스를 하고 다니는 대한민국. 국가인지, 조합인지, 시민단첸지. 우짜다가 이래됐노? 군인 아저씨들이 총들고 나서서 대청소를 한 번 더 해야 할 텐데라고 했고, 다른 네티즌(kwono****)맞다. 확실히 응징하면 북한도 다시는 같은 짓을 못한다. 그런데 우리는 북한에 의해 죽어나간 사람이 얼마나 많고 또 그 가족들을 얼마나 많고 그 고통을 얼마나 큰가? 그런데 문재인이나 종북세력들이 설치는 꼴을 그들은 어떻게 보고 있을까? 이것 나라가 아니다. 진짜. 주사파들은 북한으로 다 가야 된다라고 했고, 또 다른 네티즌(iki****)웜비어 부모만도 못한 이 나라 대표라고 했다

 

 

기사입력: 2017/12/05 [20:03]  최종편집: ⓒ allinkorea.net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